평방 없이 창방 위에 주간 포작이 있는 도양이 있으며, 중국 산서성에 있는 대운원 대불전은 평방을 사용한 다포식 건축의 유구이다. 또한 중국의 요와 금시대에는 다포식 건축이 발전되었던 사실들을 감안하여 본다면, 한국에도 고려 중기부터 다포식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양식과 특징
1. 조선시대 목조 건축 양식
*고려시대 목조건축 수법을 계승 발전시킴
*주심포 양식과 다포양식을 지속적으로 사용
*이후 우리나라 독자적으로 익공양식을 개발하여 사용
(1) 다포양식
*가장 널리 사용된 공포양식
*궁궐의 정전이나 사찰의 주불전 등의 주요건물에 사용
*조선시대
양식, 르네상스 양식, 비잔티움 양식, 바로크 양식 등 이름은 대부분 들어봤을 것이며 더러 그 특징을 알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우리 전통 건물의 건축양식은 구분이나 이름조차 잘 알지 못한다. 우리 조의 이번 답사는 이와 같은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하고자 기획되었다. 사전 예비조사와 더불어 한
양식으로 변하면서 유럽건축사의 중심적 역할을 해왔다.
[2] 교회건축 양식
a)초기 기독교양식 교회 (4~12세기) 이 시대는 고대가 중세로 옮겨지는 과도기이다. 건축양식상으로는 로마건축의 계승이고, 로마가 멸망한 뒤에도 로마의 정치적 세력은 약화되었으나 로마의 문화적 유산과 영향이 그리스
양식인 동굴주거와 함께 수혈주거를 이용
ㆍ대부분 수혈주거를 이용하였으며 수혈주거는 진정한 의미의 건축으로서는 최초의 형식
ㆍ수혈주거의 건축계획
-평면형태는 원형, 또는 원형에 가까운 방형
-크기는 직경이 3.5m~6m 정도이며 바닥 깊이는 지면으로부터 0.6m~1.2m정도
-바닥은 진흙다
Ⅰ. 서울의 문화재
1. 문화재의 명칭 구분이 불명확하고 불필요한 내용이 포함되어 표기된 경우
보물 제385호의 문화재 명칭은 ‘명정전 동회랑 및 명정문’으로 표기되어 있다. 그리고 국보 제266호로 ‘창경궁 명정전’이 별도로 지정되어 있다. 따라서 보물 제385호의 명칭에서 ‘동회랑’의 ‘동
양식을 가진다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가람배치의 형태는 각기 특색을 이루고 있으나, 크게 보면 대부분 탑 ․금당(金堂) ․승원(僧院) 등을 복합한 형식이다. 감은사(感恩寺)의 경우, 중문(中門)을 지나 쌍탑(雙塔)이 있으며 중심부에 금당을 세우고 뒤에 강당을 건립하는 한편
5. 기록 문학의 발달
이 시기의 특징 중 하나가 기록 문학(수필)이 많이 등장했다는 사실이다. 이 시기의 수필들은 일기, 기행, 내간, 평론, 기타의 글들로 분류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운문의 투를 벗어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초기에는 한문으로 된 수필이 많았지만 후기
비녀/ 뒤꽂이
비녀의 개념 -남자들이 관을 쓸 때 관이 벗겨지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데 쓰였는데 조선 후기에 부인들의 쪽진 머리에 꽂는 것으로 일반화되면서 부인 전용물로 인식되었다.
-실용성 이외에도 장식성과 계급을 상징하고,재료·형태·크기·문양 등이 다양하다.
-신분에 따라 사용이 엄격